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

군민들의 변화를 향한 열망을 마음 깊이 새기고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를 만들기 위해 다함께 가도록 하겠습니다.

압곡사 선사영정

압곡사 선사영정 상세설명

압곡사 선사 영정은 압곡사 조사전에 유리로 된 액자 속에 보존되어 있는 9폭의 초상화이다. 만은당 대선사(높이 70㎝), 만우당 대선사(높이 70.5㎝), 보광당 대선사(높이 61.8㎝), 수월당 대선사(높이 65.5㎝), 의상 조사(높이 88㎝), 정허당 대선사(높이 100㎝), 사명당(높이 106㎝), 농산당 대선사(높이 61㎝), 현암당 대선사(높이 69.2㎝) 등 아홉 사람이다. 초상화마다 주인공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는 이름과 주인공의 업적이나 기념 시를 적은 글이 있다. 또한 만우당 대선사의 초상화와 현암당 대선사의 초상화에는 지운영*이 찬양한 글이 있다. 만우당, 면은당, 현암당 대선사 초상화를 제외한 나머지 초상화의 원본은 1880년대 또는 그 이전에 그렸다고 추정한다. 얼굴의 시선은 정면을 향하거나 왼쪽으로 약간 엇비슷하게 돌린 모습이다. 모두 액자 속에 들어 있는 초상화들이 어떻게 하여 이 절에 보관되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서 근대기의 선사들의 초상화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 지운영: 개항기 한국인 최초로 고종의 사진을 촬영한 사진가. 서화가. 문신.

  • 나무오리가 앉은 자리 <압곡사>
    대구광역시 군위군 삼국유사면 현리낙전길 836-144
    위치보기 상세보기
  • 담당부서 : 문화관광과
  • 전화번호 : 054-380-6916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