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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

군민들의 변화를 향한 열망을 마음 깊이 새기고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를 만들기 위해 다함께 가도록 하겠습니다.

삼국유사 판본 종류

조선 초기 판본

조선 초기 판본

  • 파른본 : 가장 오래된 판본(15세기초)이다. 손보기 교수 개인소장본(제1책 1,2권만 있음)인데, 현재 연세대박물관에 기증되어 보관중이다.
  • 석남본(石南本) : 석남 송석하(宋錫夏)가 소장했던 것으로 왕력과 제1권만 남은 잔본(殘本)으로 현재 소장처는 미상이다. 모사한 필사본이 고려대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 송은본(松隱本)·학산본(鶴山本) : 제2책(권3,4,5)만 있는데, 권3의 첫 6장까지와 권5의 끝부분 4장이 없는 잔본이다. 송은 이병직(李秉直, 1896-1973)이 소장하던 것을 지금은 손자인 곽영대(郭永大)가 소장하고 있다. 모사한 필사본이 고려대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 범어사본(梵魚寺本) : 제2책의 권4, 5만 있는데, 권5의 26·27장이 없는 잔본이다. 범어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 조종업(趙鍾業) 소장본 : 조종업 소장본으로 권2 1책이다. 도난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전의 복사본이 영인되어 있다. 권2 49장 중 제 9장이 결락되어 필사로 보충하였고, 49장 후엽이 결락되었다. 니산본과 비교할 때 결획부분이 적게 나타나므로 보다 이른 시기의 인출본으로 추정하고 있다.
  • 니산본(泥山本) : 권2의 영본(零本) 1책이다. 이 책은 전체 49장 중 제 17, 18, 19, 20장의 4장의 결락이 있다. 판심 부분의 어미가 고려본에서 간혹 보이는 좁은 면적의 형태로 되어 있고, 피휘가 일관성 있게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 성암고서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중선 중기 판본
  • 중종 임신본(中宗 壬申本) : 1512년(중종 7) 경주부윤(慶州府尹) 이계복(李繼福)이 중간(重刊)한 5권 2책이다. 현재 권말의 발문(跋文) 중 8행-13행 부분에 결락이 있으나 대체적인 중간 경위는 파악이 가능하다. 당시 경주부에는 삼국본사(三國本史; 삼국사기), 유사(遺事)의 옛 책판이 있었지만 세월이 흘러 1행 중 겨우 4, 5자만을 판독할 수 있을 정도로 마멸이 심하여 널리 완본을 구하여 성주목사(星州牧使) 권주(權輳)의 도움으로 개간했다고 전한다. 당시에 전체 책판 290매 중 약 40매는 구판을 그대로 사용했다. 개각판(改刻板)에 각자(刻字) 의 모양이 다른 것들이 많은 것은 각 고을에 나누어 새겼다는 점, 또 복각(覆刻)과 필서보각(筆書補刻)을 겸하는 방법이 사용되었다는 점 등에 기인한다. 이계복이 중간한 책판은 19세기 중반까지 경주부에 보관되었지만 현재는 전하지 않으며, 중종 임신본을 인행(印行)한 몇 종의 간행본이 현재 국내외에 전한다.
    •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국보306-2호) : 재야서지학자 황의돈(黃義敦)이 한국전쟁 직후 구입하여 소장하다가 전형필의 소유가 되었다가 서울대에 기증한 판본이다. 완본이지만 약간의 加筆이 있다. 민족문화추진회에서는 1973년 서울대학교 소장본을 반으로 축소, 영인하였는데, 이동환(李東歡)의 교감을 두주(頭註)로 붙이고, <균여전 均如傳> 및 <황룡사구층 탑찰주본기>를 부록으로 덧붙인 양장본이다.
    • 만송문고본(晩松文庫本) : 만송 김완섭이 소장하던 완본이다. 가필과 가획이 없어 원형에 가까운 귀중본이다. 고려대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1983년 만송문고본(晩松文庫本)을 축소, 영인하였다. 부록으로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소장 필사본, 즉 석남본 및 송은본의 모사본을 영인하여 수록하였다.
    • 호사문고(蓬左文庫本) : 임란때 토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약탈해 간 판본으로 일본 나고야에 있다.
    • 칸다케(神田家) 소장본 : 임란때 우쿠다 히데이에(浮田秀家)가 약탈해 간 판본이다.
  • 순암수택본(順庵手澤本) : 5권의 완본인데 이계복의 판간 뒤 32년 이내에 인출한 것이다. 중종때 인물 김연이 구하여 소장하던 것으로 18세기에는 순암(順庵) 안정복(安鼎福)이 소장하면서 가필한 것이다. 이마니시 류(今西龍)가 1916년부터 인사동에서 구입하여 소장하였다가(今西本이라고도 함) 일본 텐리(天理)대학 도서관에 기증하여 귀중본으로 소장되어 있다. 1926년 순암수택본을 축소, 영인하여 경도제국대학(京都帝國大學) 문학부총서 제6으로 간행하였고, 고전간행회에서 1932년 순암수택본을 원래의 크기로 영인, 한장본 2책으로 간행하였다. 1964년 일본의 가쿠슈인(學習院)대학 동양문화연구소(東洋文化硏究所)에서 고전간행회영인본을 축소, 재영인하기도 하였다.
  • 광문회본(光文會本) : 최남선(崔南善) 개인소장본(결락본)으로 현재 고려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 유점사본(楡岾寺本) : 와타나베 아키라(渡邊彰)가 일본으로 가져간 판본(결락본)이다.
활자본
  • 동대본(東大本) : 도쿄제국대학(東京帝國大學) 문학부에서 1904년에 간행하였다.
  • 속장경본(續藏經本) : 동대본을 정정하여 속장경 지나찬술부 사전부에 수록하였다.
  • 계명본(啓明本) : 최남선(崔南善)이 교정을 하여 『계명(啓明)』 제18호(1927)에 수록하였다.
  • 기타
    • 신증본(新增本, 최남선, 三中堂, 1943·1946)
    • 증보본(增補本, 민중서관, 1954)
    • 대정신수대장경본(大正新修大藏經本, 1927)
    • 조선사학회본(1928)
    • 한국불교전서본(韓國佛敎全書本, 동국대학교 출판부, 한국불교전서 제6책에 수록, 198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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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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